요소수 대란 가격 폭등 원인과 관련 현상 종합 정리

    최근 사회에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가격 폭등으로 이어진 요소수 품귀현상 등의 요소수 대란입니다. 갑자기 요소수가 왜 이렇게 귀하게 되었고 지금 현재 요소수 대란과 관련되어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란?

    요소수

    우선 요소수는 경유차라고도 얘기하는 디젤 차량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요소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을 감소시켜주는 선택적 환원촉매 장치에 사용되어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자동차 배기가스 환경 문제로 디젤을 사용하는 차량들에 대해서 규제가 심해짐에 따라 이 장치를 사용하는 차량이 많아졌고 디젤 차량에는 요소수가 필수요소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요소수 대란 원인

    그러면 왜 이렇게 갑자기 요소수가 귀하게 되었을까 그 원인을 살펴보면 중국이 전력난 사태로 요소 수출을 제한한 것이 핵심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올해 2월에는 톤당 360달러였던 중국의 요소 수출 가격이 현재는 1,000달러 이상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무려 3배나 가격이 폭등한 것입니다. 요소수는 중국산 원료 의존 비중이 97%가량 되기 때문에 중국으로부터의 공급이 막히자 바로 품귀 현상으로 직결되고야 말았습니다.

     

    요소수 없으면 어떻게 되나?

    그렇다면 디젤 차량에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지를 살펴보면, 결론부터 말하자면 디젤 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차량의 부품에 손상이 일어나서 결국 차가 망가지게 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요소수를 필요로 하는 환원촉매 장치를 떼어버릴 수도 없는 것이고 설령 떼어버린다고 해도 그러면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또 크게 증가해서 환경오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차량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화물 운송 등 운전이 필수적인 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더 이상 차량을 운행할 수 없게 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요소수를 300~400km 마다 넣지 않으면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한데, 지방을 다니는 물류 차량의 경우에는 거의 운행이 불가능한 상황일 정도입니다. 결국 전국 주유소에서도 요소수가 동이 나기 시작했고 요소수를 구하기 위해서 사재기 현상까지도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소수 대란 해결책은?

    요소수 제조업체에서는 1월이 지나야 러시아 등을 통해서 공급을 원활하게 늘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전까지는 사실상 요소수 대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정도로 일상에 큰 차질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수의 원료 대부분이 중국에게만 의존하고 있어서 아무런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없다는 것도 큰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루빨리 요소수 문제가 해결되어 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더 이상 피해가 가지 않도록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