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M1 칩에 주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 IT기기/신상 IT기기
- 2021. 9. 17.
애플 M1 칩은 출시와 동시에 엄청난 고스펙으로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다른 프로세서에 비해서 우월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M1 칩이 탑재된 맥북은 높은 사양을 필요로 하는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는 애플의 M1에 대해서 주목해야 할 3가지 핵심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M1 칩이란?
애플 M1 칩이란 애플이 맥의 최적화 되도록 설계한 최초의 ARM 기반 칩셋으로 4세대 맥북 에어, 5세대 맥 미니, 13인치 5세대 맥북 프로, 5세대 아이패드 프로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M1과 같은 칩셋을 가리켜 SoC라고 하는데 SoC는 System On Chip의 약자로 CPU, I/O, 보안 등에 아래의 이미지처럼 각각 다른 역할을 담당하는 여러 개의 칩이 사용되었던 이전과는 달리 하나의 칩 안에 모든 기능이 통합되어 있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2배 이상 빨라진 속도 경험 가능
애플 M1 칩은 기본적으로 아이폰 12에 탑재되는 A14와 같은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지만, 4개의 저전력 고효율 코어와 2개의 고성능 코어로 구성된 6개의 코어로 구성되어 있는 A14보다 고성능 코어가 2개 더 추가되어 총 8개의 코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4개의 고성능 코어를 통해서 사진이나 영상 편집 혹은 무거운 작업이 실행되는 프로그램 개발 등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4개의 고효율 코어를 통해서 가벼운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실행시켜 사용되는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픽 성능
애플 M1은 CPU뿐만 아니라 GPU 역시 4개의 코어가 탑재되었던 A14에 비해서 4개의 코어가 더 추가 된 총 8개의 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25,000개의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M1의 GPU 코어는 점점 더 발전하고 있는 초고화질 영상도 무리 없이 재생하고 편집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낮은 전력 소모
굉장히 높은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애플 M1이지만 전력 효율도 매우 좋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은 M1 칩이 탑재된 맥북을 사용했을 때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 약 25% 정도에 해당하는 전력을 소모한다고 발표했으며 그래픽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30% 정도에 해당되는 전력 소모만 발생한다고 공개했습니다. 이 정도의 전력 소모량으로 2배 이상 빨라진 성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M1칩이 더욱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습니다.
결론
이렇게 종합적으로 애플 M1칩이 주목받는 이유를 살펴보았는데 M1이 탑재된 맥북 에어는 이전 버전보다 CPU와 그래픽 성능이 각각 3.5배, 5배 높은 것으로 발표되었고 맥북 프로 역시 각각 2.8배, 5배 향상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애플 M1칩의 뛰어난 성능이 알려지면서 경쟁사인 구글 역시 M1을 따라잡을 수 있는 ARM 기반 CPU를 자체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인텔, AMD 등의 전문적인 ARM 칩 제조회사가 거의 대부분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었는데 애플의 M1을 시작으로 자체 개발을 착수하는 기업이 생기고 있을 정도로 M1은 분명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우수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이미지출처 = apple